본문 바로가기
카카오 REST API & SDK/카카오 로그인

카카오 로그인, 14세 미만 가입 방식

by kakao-TAM 2021. 5. 7.

카카오 디벨로퍼스 앱은 최초 생성 시, 특별한 설정을 하지 않았다면 14세 미만도 사용 가능합니다.

 

그러나 일반 사용자와는 다르게 

본인 확인으로 나이가 인증된 14세 미만 이용자가 카카오 로그인 시, "정보제공 동의" 이후 아래와 같이 법정대리인 동의절차 수행됩니다.

<14세 미만 이용자의 보호자 동의 절차>

본인 확인이 안되어 나이를 알 수 없는 계정은 일반 계정과 동일하게 진행됩니다.

하지만, 이용 중 본인 확인이 된 경우 위의 법정대리인 동의절차 수행해야 서비스 사용 가능합니다. (API로 이용자 정보 조회도 할 수 없음)

 

카카오 싱크를 도입하여, "만 14세 이상 연령 동의" 약관을 [필수]로 설정한 경우 

내 애플리케이션>제품 설정>카카오 로그인>간편가입 : 서비스 약관 (서비스 연령 설정)

본인 확인으로 나이가 인증된 14세 미만 이용자가 카카오 로그인 시, 아래와 같이 이용할 수 없습니다.

<14세 미만 이용 불가인 경우>

카카오가 판단한 14세 미만 사용자를 카카오로그인을 실패시키지만, 이를 믿고 카카오계정으로 해당 서비스에 유입된 사용자가 14세 이상이라고 판단해서는 안됩니다. 해당 서비스가 법적으로 14세 이상 사용자만 사용해야 하는 서비스라면, 서비스 자체적으로 본인 인증 기관으로부터 직접 본인인증을 하고, 해당 본인인증 정보로 14세 이상 여부를 판단하셔야 합니다.
카카오가 14세 이상 여부를 필터링해주는 것은 편의 기능이지, 카카오는 본인인증 기관이 아니므로카카오가 소유하고 있는 본인인증 정보는 법적 효력이 없습니다.

 

 

※ 카카오 서비스 약관 (서비스 연령 설정)은 14세 미만 필터링 기능을 제공하고, 다른 연령에 대한 필터링은 제공하지 않음. 

댓글